안녕하세요! 열 여덟 번째 개발노트입니다.

안녕하세요! 열 여덟 번째 개발노트입니다. 벌써 다음 주가 추석 연휴네요. 다들 푹 쉬시거나 맛있는 것을 드시며 행복하게 연휴를 지내시면 좋겠습니다.

계속 개발중

이번 주에는 스토리 진행 과정에서 낮/밤이 바뀌는 부분을 주로 작업했습니다.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특정 트리거에 도달하게 되면 낮/밤이 바뀌게 되는데, 침대를 이용하여 낮으로 넘어가야 하는 지점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객실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아트워크 추가 및 보강

매주 몇 종의 아트워크가 추가/ 보강되고 있는데, 이번 주는 낮과 밤이 바뀌는 부분의 UI, 낮과 밤 표시 UI 등 여러 UI의 보강이 진행되었습니다.

출시 절차 준비중

천천히 심의 절차와 스팀 다이렉트에 대해 알아보고 있어요. 저희는 스팀에 한국어를 지원하는 게임을 출시할 것이기 때문에 모바일과 다르게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심의가 필요해요. 아직 심의를 받지는 않았지만 저희 게임의 내용상 15세 이용가가 되지 않을까 추측해보고 있어요. 스팀 다이렉트는 처음 등록하는 경우 몇 번은 앱 배급 수수료를 지불한 날로부터 30일 후에 게임을 출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스팀 다이렉트의 등록을 위해서는 개발노트 #15에 언급했던 세금 관련 서류가 필수적이므로 스팀에 인디게임을 출시하려면 게임 출시 최소 1달 이전부터 행정절차 준비를 해야 할 것 같아요.